본문 바로가기
문화 이야기/북수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by 그랑헤라 2023. 4. 20.

 

57. 넌 중요하지 않아, 그러니 너 좋은 대로 살아. 다른 사람들도 중요하지 않기는 매한가지지만 그들에게는 그들이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며 살아라. 룰루 아버지

190. 당신의 가계도:데이비드 스타 조던 - 교육은 결코 유전을 대체하지 못한다. 아랍의 속담 - 아버지가 잡초이고 어머니도 잡초인데 딸에게 사프란 뿌리가 되기를 기대하는가?

222. 우리는 중요하지 않다. 이것이 우주의 냉엄한 진실이다. 우리는 작은 티끌들, 깜빡거리듯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우주에게는 아무 의미도 없는 존재들이다. 정말 이상한 일이지만, 이 진실을 무시하는 것은 정확히 데이비드 스타 조던과 똑같이 행동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우월성에 대한 터무니없는 믿음 때문에 자신은 상상할 수 없는 폭력을 저질러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 그럴 수는 없다. 명민하고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호흡, 모든 걸음마다 우리의 사소함을 인정해야 한다. 

228. 우리는 중요하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이 지구에게, 이 사회에게, 서로에게 중요하다.  그 말은 거짓말이 아니라 자연을 더욱 정확하게 바라보는 방식이다. 그것은 민들레 법칙이다. 어떤 사람에게 민들레는 잡초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 똑같은 식물이 훨씬 다양한 것일 수 있다. 약초 채집가에게 민들레는 약재이고 간을 해독하고 피부를 깨끗히 하며 눈을 건강하게 하는 해법이다. 화가에게 민들레는 염료이며, 히피에게는 화관, 아이에게는 소원을 빌게 해주는 존재다. 나비에게는 생명을 유지하는 수단이며, 벌에게는 짝짓기를 하는 침대이고, 개미에게는 광할한 후각의 아틀라스에서 한 지점이 된다. 

그리고 우리들 인간들, 우리도 분명 그럴 것이다. 별이나 무한의 관점, 완벽함에 대한 우생학적 비전의 관점에서는 한 사람의 생명이 중요하지 않아 보일지도 모른다. 금세 사라질 점 위의 점 위의 점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무한히 많은 관점 중 단 하나의 관점일 뿐이다. 

250.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우리 발밑의 가장 단순한 것들조차 거의 이해하지 모하고 있다. 우리는 전에도 틀렸고, 앞으로도 틀리리라는 것. 진보로 나아가는 진정한 길은 확실성이 아니라 '회의'로, "수정 가능성이 열려 있는" 회의로 닦인다는 것을

266. 과학자들은 "긍정적 환상을 갖는 것이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느느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하지만 나는 서서히, 목표만 보고 달려가는 터널 시야 바깥에 훨씬 더 좋은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문화 이야기 > 북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마, 윤흥길  (0) 2023.05.24
죽은 자들의 도시를 위한 교향곡  (0) 2023.05.05
곧 죽을 거니까  (0) 2023.04.16
사랑을 위한 과학  (0) 2023.03.30
엄마의 영화관  (0) 2022.03.17